반응형

 

두근두근 온가족 첫 해외여행이 이제 한달 앞으로 다가왔어요. 여행일정도 짜야겠고, 다이어트도 해야겠고..그것보다 숙소랑 항공권 예약은 끝났으니, 여권 준비부터 해야겠지요. 지난주 내 여권기한 갱신, 아이 여권 신규발급 신청하고 발급 완료했답니다. 여행을 앞두고 여권 기한 갱신하거나 재발급 하시는 분들 많죠? 성인 여권 갱신, 미성년자 여권발급 준비서류, 수수료 등등 최신 정보 알려드릴께요.

 

 

@두근두근 공항

 

 

저의 첫 여권은 10년짜리였는데, 2006년 푸켓찍고, 2007년 일본찍고, 2010년 푸켓-방콕-홍콩 찍고 땡. 다시 해외여행을 가려니까 여권 기간이 만료됐네요. 여권발급 장소는 거주지역 구청으로 가면 됩니다. 제가 거주하는 곳 구청은 평일 월/화/수/목은 오전9시~오후6시까지. 금요일은 저녁 8시까지. 매주 둘째주, 넷째주 토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1시까지 여권 발급 접수를 받습니다. 토요일 접수가 가능해서 얼마나 다행인지(전 워킹맘이라 평일은 ㅠㅠ). 여권신청을 토요일에 하려는 분들은 좀 일찍 가는것 추천드려요. 요즘 휴가철이라 그런지 여권 신청하는 사람이 무지 많더라구요. 여권 서류 작성 시간은 얼마 안걸리는데 접수하려고 기다리는데 한시간 넘게 기다렸답니다.

 

 

@토요접수 인증샷

 

 

성인 여권발급 준비물은 여권발급신청서, 여권용 사진 2매, 신분증, 기존 여권, 수수료를 지참하면 됩니다. 여권발급신청서는 발급장소에 구비되어 있으니 현장에 가서 직접 작성하면 되구요. 여권용 사진은 미리 여권용 사진 가이드 잘 지켜서 찍어 가야합니다. 사진이 통과 안될수도 있고, 은근 사진 규격이 까다로워요. 저는 집에서 찍고, 사진관 가서 인화만 했는데, 총 4매 인화하는데 6,000원이었어요. 신분증은 민증이나 운전면허증 가져가면 돼요. 기존 여권이 있을 경우, 기간이 만료됐으면 별도로 같이 제출할 필요가 없는데 기간이 남아있을 경우에는 같이 제출해야 하는것 같아요. 전 기간이 이미 만료되서 따로 내지는 않았어요. 여권기간은 10년으로 했는데 그동안 몇개국이나 찍을 수 있을지 ㅎㅎㅎ.

 

  

 

미성년자 여권발급 준비물은 여권발급신청서, 여권용 사진 2매, 법적 대리인과 가족관계 증명서, 수수료 지참하면 됩니다. 아이 여권발급이 처음이라 나름 걱정했는데 그리 어렵지 않아요. 여권용 사진도 규격에 맞춰 잘 찍어가면 되고, 대리인과의 관계가 검색을 통해서 바로 확인이 가능한 경우라면 별도로 가족관계증명서 이런거 준비 안해가도 됩니다. 현장에서 조회를 바로 해보더라구요. 자녀 여권발급의 경우 신규 발급이면 영문이름을 미리 확인해 가는게 좋습니다. 요즘에는 포털사이트에서 바로 검색하면 나오니까 선택하면 될것 같아요. 아이의 여권 기간은 단수, 5년 미만, 5년 이렇게 선택할 수 있어요. 기간에 따라 수수료가 조금 차이나요. 아마도 얼굴이 자주 바뀌니까 선택 기간이 짧은 것 같아요. 실제로 크면서 얼굴이 바뀌어서 여권을 바꾸러 오는 경우가 있다더라구요.

 

 

@나도 이리 많이 찍어봤으면 :)

 

 

어른 1명(10년, 24매), 아이 1명(5년, 24매) 여권발급 수수료는 80,000원 이었어요. 카드결재 OK예전에 아무것도 모를때, 여행사 통해서 여권 발급 해본 적 있는데 그때 수수료가 더 비쌌던것 같은데 좀 저렴해진 것 같네요. 수수료 지불하고 나면 약 6일 뒤에 찾으러 오라고 합니다. 직접 찾으러 가도 되고, 대리인이 방문해도 되고, 우편 등기로 받아 볼 수도 있답니다.

 

여권 수령은 주말이 안돼서 평일에 남편님을 대신 보냈는데요. 대리인이 여권 찾을 때는 여권접수증과 신청자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 이렇게 3종류를 가지고 가야 여권을 수령할수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제, 여권도 준비됐으니 본격적으로 여행일정을 짜야 겠어요~^^

반응형
Posted by 솔방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