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매년 2월에는 은행업무가 늘 많아요. 2월말에는 아이가 주로 방학기간이라 쉬는날 은행을 투어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보통 예적금 만기도 다 그 정도라. 덕분에 이번에도 아이 방학기간 동안 하루 날잡아서 은행투어 한 결과, 새롭게 알게된 정보들 기록해 봅니다.

 

우선은 내사랑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변경사항, 금리와 눈부신그녀 적금 금리 및 가입정보예요.

 

 

 

 

여유자금이 있다면 저는 단연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에 넣어두는걸 추천합니다. 출자금통장에는 한도 천만원까지만 넣어둘수 있는데요. 매년 2월에 총회를 열어 출자금통장에 배당금 이율을 결정합니다. 출자금 통장은 해당 지역투자 운영으로 인한 이익을 배당하는 개념이기때문에 해당지역마다 배당금 이자가 달라요. 저희 동네는 이번에 배당금 이자가 3.2%로 매우 좋았습니다. 출자금 통장 한도가 1,000만원이기때문에 배당금이 크지는 않지만, 중요한건 비과세 이기때문에 타은행 예금보다 좋은거죠. 그런데, 이런 좋은 이점들이 점점 더 까다로워지고 있어요. 단적으로 새마을금고 출자금통장이 2016년 7월을 전후로 변동사항이 생겼어요.

 

 

#새마을금고 출자금통장 기본 정보 및 변경사항 #

 

1. 2016년 7월 이후 출자금 통장에 입금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즉시 해지 및 출금할수 없다.

2. 예를 들어, 2016년 7월 이후에 출자금 통장에 넣어놓은 돈을 찾으려면 2017년 12월 31일까지 해지신청을 해야 2018년 2월 주주총회가 끝난 시점 이후부터 배당금과 함께 넣어둔 원금을 인출 할 수 있다.

3. 주의할점은 배당금 지급 일자 계산은 출자금통장 해지신청 직전까지만 계산되므로 출자금통장 해지신청은 12월31일에 하는게 가장 유리하다.

4. 또한, 출자금통장에 넣어둔 돈은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는다.

5. 출자금 통장 한도내에서 추가 입금하려면 직접 지점을 내방해야 한다.

   단, 해당 지점이 아니라 가까운 새마을금고 창구에서 입금 가능하다.

 

 

 

 

 

기존보다 출자금통장 운영이 좀더 까다로워졌어요. 때문에 비상금을 넣어두기에는 좀 난감해진 상황이예요. 그래도 배당금 생각하면 여러모로 메리트는 분명히 있는것 같아요.

 

 

그리고 제가 적금 중에서 애정하는 새마을금고의 눈부신그녀 적금!

새마을금고 정기적금은 2가지 정도인데요, 그중에서 저는 눈부신그녀적금을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이율이 좀더 좋기때문이예요. 작년에는 눈부신그녀적금 이율이 2.4% 였는데 올해는 2.2% 예요. 여기에 월납을 꼬박꼬박 했다면 만기시 추가 0.1%를 더 줍니다. 때문에 2.3% 이율을 적용받죠. 여기서 중요한것은 이율에 대해서 15.4% 수수료를 공제하는게 아니라, 농특세 1.4%로 공제하기때문에 타 은행 더 메리트 있는 적금이랍니다. 작년에 시작했던 눈부신그녀, 1년단위로해서 총 1,000만원을 만드는데 성공했어요. 만기돼서 이전것은 해지하고 이번에 추가로 또 만들었답니다. 요즘 같이 분위기가 흉흉할때는 적금이 가장 안정적인것 같아요. 적금 계획하시는 분들이라면 가까운 새마을금고 지점 가셔서 눈부신그녀적금 드는걸 추천할께요~^^

 

 

 

반응형
Posted by 솔방시
,